👩🏻💻 커리어 (★★☆☆☆)
"점포 영업은 필수, 낮은 본사 직무 전환율"
현대백화점은 여타 백화점과 같이 점포근무를 수행해야 해요. 일단 입사를 하게된다면 신입연수를 거친 후 점포선정 및 직무 발령이 나는데 간혹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직무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죠. 점포의 재무 업무를 처리하는 경리 직무, 혹은 영업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판매 기획으로 발령이 나기도 해요.
여성 직원들은 최대한 거주지를 고려한 발령을 하나, 남성 직원의 경우 거주지와 관계없이 발령이 나는 편이에요. 점포 영업담당 수행 후 고과에 따라 본사 직무로 전환이 되는데, 백화점의 핵심 직무인 인사, MD로 전환이 되거나 마케팅, 물류기획 등으로 발령이 나죠.
영업 담당의 경우 커리어 개발이 되지 않으며 점포 영업 담당만 수행 시 이직이나 진급이 어려워요. MD 혹은 마케팅 직무의 경우 타 유통사로의 이직이 잘 되는 편이며 MD의 경우 이커머스로의 전환도 가능해요.
다만 점포 영업 담당에서 본사 직무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케이스가 경쟁사인 신세계나 롯데에 비해 많지 않다는 점이 단점이죠.
관리직급인 차장급 이후 진급이 되지 않을 시 백화점 그룹 내 타 계열사로 발령이 나는 편이에요.
💵 연봉 / 성과급 (★★★★☆)
"동종업계 최상위 기본급, 그러나 낮은 연봉인상률"
연봉은 순수 기본급으로 따지만 동종업계 최상위 수준이에요. 다만 인센티브가 경쟁사 대비 매우 부족한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연봉인상률도 동종업계 대비 하위 수준으로 높지 않죠.
성과급을 더한다면 토탈 연봉의 구조는 경쟁사 대비 유사하거나 조금은 낮은 수준이에요. 초임은 여타 금융사 혹은 제조사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준이지만 연차가 쌓이며 이들 산업군보다 전체 연봉이 낮아질 수 있어요.
💪 맨파워 (★★★☆☆)
"스펙보다는 원만한 성격이 중요"
공채의 경우 최상위권 대학부터 인서울 내 중하위 대학, 지방거점대학 인원을 고루 고루 뽑으며, 인력풀은 무난한 수준이에요. 스펙이 유독 높은 인재는 많지 않으며 각 대학군에서 활달하며 원만한 성격을 보유한 인재들을 수급하는 편이죠.
코로나 이전에는 서울내 주요대학을 상대로 캠퍼스 리크루팅을 했으며, 학점 혹은 스펙은 크게 고려하지 않은 현장 면접을 봤어요.
실제 경쟁사인 신세계, 롯데와 비교하면 정량적 스펙으로만 보면 인력풀에서는 비교적 낮은 수준이에요. 공채 위주의 조직 구성이며 경력직의 경우 진급이 제한적이죠.
📈 조직문화 / 진급 (★★☆☆☆)
"상명하복 문화, 승진 난이도는 점점 높아지는 편"
근속이 보장되는 분위기로 특정 직급 이후에는 안정성이 보장되는 문화를 보유하고 있어요. 탑-다운식 명령체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군대느낌이 매우 강해요. 상명하복에 거부감이 없다면 적응하기 매우 편한 조직이죠.
진급의 경우 인사적체가 심한 편이며 과장으로의 승진부터 난이도가 매우 높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어요. 조직에 적응되며 형-아우하는 방식의 관계를 많이 볼 수 있으며, 대기업에서는 찾기 어려운 온정문화가 있는 편이에요.
⚖️ 워라밸 / 복리후생 (★★★☆☆)
"점포 영업은 워라밸 포기, 본사 직원은 워라밸 준수"
점포 영업담당의 경우 워라벨은 아쉽지만 포기해야 해요. 스케쥴 근무를 해야하며, 업무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본사로 가게된다면 워라벨과 퇴근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복리후생은 백화점그룹 직원전용 카드인 11카드를 통해 백화점, 한섬, 현대자동차의 할인이 가능해요. 한섬의 경우 계열사를 대상으로 패밀리 행사를 하는데 이때 재고 상품들의 경우 판매가 대비 50% 할인가로 판매되는 경우도 많아요.
여타 대기업과 같이 직원몰이 운영되며 리조트를 특가에 확보할 수 있어요.
총 평점
⭐ 2.8 / 5.0 ⭐ |